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주 겨울 대표 과일 제주 만감류 3종류 레드향 천혜향 한라봉

by jjinikim25 2025. 2. 26.

제주 겨울 대표 과일 만감류

제주도 겨울을 대표하는 과일은 감귤 종류인 만감류입니다. 제주 만감류는 늦가을부터 겨울에 익는 감귤의 한 종류로 제주도의 따뜻한 기후와 독특한 재배 환경 덕분에 특별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제주도는 기후와 토양이 감귤 재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제주도는 온난한 기후와 풍부한 일조량을 가지고 있어 만감류 종류가 당도를 높이며 자라기 좋습니다. 화산섬 특유의 배수가 좋은 토양이 감귤나무뿌리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제주도는 감귤이 가장 많이 생산되는 지역으로, 제주 농업 경제의 중심입니다. 만감류는 일반 감귤보다 가격이 높아 고부가가치 농산물로 인정받고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겨울철에 레드향, 천혜향, 한라봉은 고급 과일로 인식이 되어 명절선물용으로도 많이들 찾으며 제주도 관광객들도 여행 가시면 꼭 구입해 오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겨울철 제주도는 낮에는 비교적 따뜻하지만 밤에는 기온이 떨어져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만감류의 당도를 높이고 신맛이 줄어드는 게 특징입니다. 만감류는 보통 12월~4월이 제철로 겨울철에 가장 맛이 좋습니다. 일반 감귤의 경우 초겨울이 지나면 맛이 떨어지지만, 만감류는 겨울 내내 달도 신선한 맛이 특징입니다. 레드향은 12월~3월이 추울 때 가장 맛이 좋으며, 천혜향은 12월~4월이 가장 맛이 좋고, 한라봉은 1월~3월이 겨울 내내 맛이 좋다고 합니다.
세 가지 과일 모두 겨울 내내 당도가 높고 과즙이 풍부해서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 있는 제주도 겨울 대표 과일입니다.


 

만감류 3종류(레드향, 천혜향, 한라봉)

1. 레드향 특징 
레드향은 한라봉과 오렌지를 교배한 품종의 만감류입니다.
레드향은 이름처럼 일반 감귤보다 껍질과 과육이 붉은빛을 띠며 진한 주황색입니다. 껍질이 얇고 매끈한 편이라 손으로도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평균 당도 12~15 브릭스로 일반 감귤보다 훨씬 달콤하고 새콤한 맛도 적절히 있어 균형 잡힌 맛이 좋습니다. 레드향은 과육이 단단하면서도 부드러워 씹을 때 톡톡 터지는 식감이 특징입니다. 과즙이 많아 한 입 베어 물면 상큼한 향과 함께 풍부한 주스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천혜향 특징
천혜향은 일본에서 개발된 ‘청견’과 ‘앙코르 오렌지’의 교배종의 만감류입니다.
만감귤 중에서도 가장 향이 좋은 품종으로 유명합니다. 이 천리까지 퍼진다고 하여 천혜향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평균 당도 12~14 브릭스로 일반 감귤보다 훨씬 달콤하고 새콤한 맛도 적절히 있어 상큼하면서도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천혜향은 감귤과 비교했을 때 껍질이 더 얇고 매끈하며, 손으로 쉽게 벗길 수 있고 얇은 껍질 덕분에 과즙이 풍부하고 식감이 부드럽습니다. 과육이 단단하면서도 탱글탱글하여 씹을 때 톡톡 터지는 식감이 특징입니다. 과즙이 많아 한 입 베어 물면 입안 가득 달콤한 주스감이 퍼집니다.
 
3. 한라봉 특징
한라봉은 일본에서 개발된 ‘청견’과 ‘폰칸히요캉’의 교배종의 만감류입니다.
꼭지 부분이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으며, 둥글면서도 살짝 길쭉한 형태입니다. 감귤보다 크기가 크며, 보통 250~400g 정도로 무게감이 있습니다. 껍질이 일반 감귤보다 두꺼운 편이지만 쉽게 벗겨집니다. 과육은 선명한 주황색을 띠며, 탱글탱글하고 식감이 쫄깃한 편입니다. 평균 당도 13~15 브릭스로 일반 감귤보다 훨씬 달콤합니다. 새콤한 맛도 적절히 있어 깊고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한라봉은 과즙이 많아 한 입 베어 물면 입안 가득 상큼함이 퍼집니다.

 

레드향, 천혜향, 한라봉 맛있게 먹기

1. 과일 자체 즐기기
레드향, 천혜향, 한라봉은 과일 그 자체로 즐기는 게 가장 맛있습니다. 각자의 본연의 향을 잘 느끼기 위해서는 과일 그대로 신선할 때 드시는 게 좋습니다. 시원하게 보관해서 드시면 더욱 상큼 달콤한 맛을 잘 즐길 수 있습니다.

2. 샐러드로 즐기기
샐러드의 주 재료가 레드향, 천혜향, 한라봉으로 만들어 먹으면 맛있습니다. 드레싱은 화이트발사믹과 올리브오일을 사용하면 깔끔하고 과일 본연의 맛을 잘 느낄 수 있으며 어린잎과 보코치노치즈 또는 모차렐라 치즈를 곁들여 샐러드로 드시면 맛있습니다.

3. 드레싱으로 만들기
샐러드드레싱으로 사용할 땐 껍질을 벗긴 뒤 믹서기에 갈아 사용하면 됩니다. 설탕이나 메이플시럽을 넣고 올리브오일과 화이트 발사믹을 더해도 잘 어울립니다. 채소는 로메인, 루꼴라 등 어떤 채소에도 잘 어울립니다. 

4. 과일청으로 만들어 음료로 즐기기
겨울에만 먹을 수 있는 과일이기 때문에 청으로 만들어 두면 일 년 내내 레드향, 천혜향, 한라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얇게 슬라이스 하거나 믹서기에 갈아 설탕을 넣어 청으로 만들면 됩니다. 과일청은 탄산수에 섞어 에이드로 즐기거나 물에 희석해서 마시면 사계절 내내 레드향, 천혜향, 한라봉의 맛 그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5. 베이킹에 사용하기
생크림 케이크를 만들 때 토핑으로 레드향, 천혜향, 한라봉 껍질을 벗겨 사용하거나 머핀 만들 때 레드향, 천혜향, 한라봉의 껍질을 사용하면 향이 진한 머핀을 만들 수 있습니다. 팬케익을 만들어 먹을 때 메이플 시럽과 과일을 곁들여도 맛도 좋고 눈으로 보기에도 이쁩니다.